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전북 부안군 가볼만한 곳 : 신석정 고택

by 리차드박(Richard Park) 2021. 10. 11.
728x90
반응형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에 있는 해방 이후 시인 신석정 관련 주택이며

전라북도 기념물 제84호. 신석정(夕汀, 본명 錫正)이 시인으로서 꿈과 청춘을 키우며 첫시집 『촛불』과 제2시집『슬픈목가』를 탄생시킨 곳이다.

석정이 이 집을 마련한 것은 1935년이다. 부안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향리에서 문학의 꿈을 키우며 지내던 그는 1930년 상경하여 개운사(開運寺) 불교전문강원(佛敎專門講院)에서 석전(石顚)박한영(朴漢永) 스님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그는 시문학 동인이 되어 본격적인 시작(詩作)활동을 하였으나 어머님의 부음을 받고 귀향하였다. 그 후 이 집을 마련하여 분가하였으며 스스로 청구원(靑丘園)이라 이름지었다.

청구원은 이름대로 앞뜰에는 큰 은행나무를 위시하여 온갖 나무들이 큰 숲을 이루고 있었으며 집 서편에는 우거진 시누대밭이 있었다.

집은 남부지방의 일반적인 농가의 모습처럼 ‘一’형 초가이다. 부엌과 안방, 웃방, 건넌방 순으로 실이 구성되어 있고, 방 앞에는 툇마루가 설치되어 있다. 1952년 전주시 노송동으로 이사하기 전까지 신석정이 이 집에서 살았다.



한국시단의 거목인 신석정선생이 살았던 집이며

선생은 전라북도 부안 출신으로 17세에 조선일보에 「기우는 해」를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1931년 『시문학』지에 시 「선물」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전개하였다. 1930년대 최초의 모더니스트라 불리울만큼 서구의 낭만시와 한국적인 면을 가미한 문단의 거인으로 성장하였다. 석정은 조국을 빼앗겼던 일제의 억압속에서도 질긴 시혼으로 민족혼의 배양토 구실을 했다. 저서로는 시집 『촛불』과 『슬픈목가』가 있다.
가옥은 초가 3칸의 집이었으나 지금은 수리하여 4칸 규모로 되어 있다. 선생의 고택은 선생이 태어난 곳은 아니지만 1031년 이후 낙향하여 시작(詩作)에 전념한 곳으로 1952년 전주로 이사할 때까지 살았던 곳이다. 선생은 이곳에서 왕성한 문학활동을 하여 당시 많은 시민들이 드나들던 집이기도 하다.

 

신석정고택 주변을 공원화 했으며 문화재청의 원본 사진과는 다른면이 있다.

바로 앞에는 석정문학관이 있는데 코로나로 인해 휴관중이다.

 

 

주소 : 전라북도 부안군 부안읍 석정로 63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