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전남 고흥군 가볼만한 곳 : 쌍충사 (드론 영상)

by 리차드박(Richard Park) 2023. 11. 18.
728x90
반응형

전라남도 고흥군 도양읍 봉암리에 쌍충사가 있다. 쌍충사는 전라남도 기념물 제128호이다.

쌍충사는 임진왜란 이전 남해안에 침입한 왜적을 막다가 손죽도에서 전사한 충렬공 이대원(1566~1587)과 임진왜란 중에 큰 공을 세우고 전사한 충장공 정운(1543~1592)을 배향한 사우다. 

 

 

원래 선조 20년(1587) 2월 20일 녹도 만호를 역임한 이대원을 추모하기 위해 세웠으나 임진왜란 때 불타버렸다. 

그 뒤 임진왜란때 녹도만호로 있다 순직한 정운과 함께 쌍충사라는 사액을 받았다. 1946년 현 사당을 세우고 1957년에 강당이 세워졌다. 1969년과 1970년에 건물 일부를 신축, 보수하여 현재 사당, 강당, 내삼문, 관리사 등 4동의 건물이 있으며 1월에 제사를 지내고 있다. 

 

 

이대원은 1587년(선조 20) 녹도만호로서 남해안에 출몰하는 왜적을 맞아 전과를 올렸고 손죽도 해상에서 순절한 인물이다. 이에 선조는 사당을 지어 인근 주민에게 향사토록 하였는데 이것이 쌍충사의 전신인 이대원 묘당이다. 정운은 서애 유성룡의 천거로 1591년 녹도만호로 부임하였는데 임진왜란 때에 충무공 이순신과 함께 옥포, 당포, 한산해전 등에서 선봉장으로 전과를 올리고 몰운대에서 순절하였다. 이에 전라좌수사 이순신이 청하여 1592년 그 위패를 합향하였다.

 

 

 

 

고흥군 녹동항 오른쪽 언덕에 쌍충사가 있는데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쌍충사가 있다.

 

 

 

 

 

 

쌍충사에 들어가서 왼쪽에 작은 쪽문이 있는데 이곳을 나와서 오른쪽으로 나가면 충렬공 이대원 장군동상과 충장공 정운 장군 동상이 있다.

 

 

 

충렬공 이대원(1553~1587) 장군 동상이다.

이대원장군은 명종 8년(1553) 경기도 양성(현 평택)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함평이며, 자는 호연이다. 그는 31세가 되던 해인 선조 16년(1583) 별시 무과에 급제하였으며 1586(선조 19)년에 녹도만호가 되었다. 이듬해인 1587년(선조 20) 왜구들이 손죽도(현재 여수시)를 점령한 사건이 발생하는데 이를 정해왜변 또는 손죽도해전이라고 한다. 손죽도 해전은 그 이전과 달리 왜구들이 조총 등 막강한 화력을 장착하면서 다른 양상을 보였다.  오직 이대원만 전면에 나서서 적극적인 공격에 나섰다. 결국 이대원은 절명시만 남기고 장렬하게 순절하였다.

[해 저무는 군문에 바다를 건너오니

군사는 적고 형세는 끊겨 이 인생 가련하네

군주와 어버이께 은혜와 의리 모두 보답하지 못하니

원한이 시름겨운 구름 속에 맺혀 풀리지 않으리라]

 

이후 이대원장군을 추모하는 분위기가 이어졌는데 그가 순절하였던 손죽도는 "이대원을 잃었다고 하여" 손대도라고 불렸으며 그가 근무하였던 녹도진성 내에 그를 기리는 사당(현 쌍충사)이 세워졌다. 또한 그는 병조참판에 추증되었으며 1668년에 고향 양성(현 평택)에 충신정문이 세워졌다.

 

 

 

충장공 정운 장군의 동상이다.

정운 장군의 본관은 하동, 자는 창진이며 시호는 충장이다. 1543년 조선 중종 38년 전남 영암(현 해남 옥천면 대산리)에서 훈련참군 정응정의 아들로 태어났다. 1570년 선조 3년에 28세로 식년시에 병과에 급제한 뒤 훈련원봉사, 금갑도수군권관 등을 거치고 함경도 거산찰방을 거쳐 1583년 함경감사 정언신의 추천을 받아 승진하여 웅천현감 등을 지냈으나 성격이 강직하고 정의를 지켰기 때문에 미움을 받아 몇 해 동안 벼슬을 하지 못하였다.

1591년 녹도만호가 되고 이듬해 임진왜란이 일어나 경상우수사 원균이 구원을 요청하자 전라수군절도사 이순신 휘하에서 군관 송희립과 함께 결사적으로 출전할 것을 주장하며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적을 토벌하는 데 우리 도와 남의 도가 없다.

적의 예봉을 꺾어 놓아야 전라도도 보전할 수 있다.]

그 후 거제 앞바다에서 원균을 만나 옥포에서 왜선 30척을 격파하고 노량진에서 적선 13척을 불살라 공을 세웠다. 당포, 한산 등의 여러 해전에서 큰 공을 세우고 마침내 1592년 9월 부산포 해전에서 우부장으로 선봉에서 싸우다가 절영도에서 적의 대포를 맞아 전사하였다.

정운 장군이 부산포에서 순절하자 고향 해남에서는 최산수, 최정한, 양예용이 함께 유림대표로 제문을 지어 치제하였다. 선조는 1592년 대호군 정운을 북병사로 추증하였고 1604년에 병조참판에 1796년 (정조 20)에 병조판서 겸 의금부훈련원사로 추증되었다. 1605년 선무원종 1등 공신에 책록되었다. 영암(현 해남 옥천면 대산리)의 충절사 흥양의 쌍충사에 제향되었다. 숙종대 충정사라 사액하였으며 정조 때 충장이라는 시호를 내렸다.

 

 

공원 가운데에는 현충탑이 있다.

현충탑은 나라가 임진왜란, 6.25 등 수많은 전란으로 위기에 처했을 때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순국한 이대원 장군 외 126위의 위패를 현각하여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넋을 기리고 고인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우리 고장 후세들에게 전하여 정신적 지주와 귀감으로 삼고자 읍민의 뜻을 모아 쌍충의 얼이 깃든 현위치에 건립하였다.

 

 

왜군과의 해전을 타일로 각색해 놨다.

사실은 장군 뿐만 아니라 수군으로 전쟁에 참여했던 사병돌도 이름없이 전사했다.

 

 

 

이곳은 녹도진성지이기도 하다.

녹도진성은 고흥반도 서남쪽 끝자락에 있었던 녹도진에 쌓았던 성이다. 남쪽으로는 소록도와 거금도가 서쪽으로는 득량만이 있다. 녹도진 설치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세종실록지리지]를 통해 조선 초에 들어섰음을 알 수 있다.

수군 지휘관인 만호가 배치되어 병력과 선박을 관리했다. 성은 158.7m의 비교적 낮은 야산 남쪽 기슭에서 해안선까지 이어지고 있으나 대부분 훼손돼 전체적인 위치나 형태를 파악하기 어렵다. 일부 성벽, 문터 주변 팽나무, 문기둥돌로 보이는 석재가 남아 있을 뿐이다. 문터 4개소, 군관청, 객사 터, 집무실, 내아, 선창 등의 시설물들은 모두 훼손되고 위치만 확인되고 있다.

 

 

녹도진성지는 흥양 조선시대(고흥의 명칭)현은 고려말 조선초 왜구가 창궐하면서 연해 방어 거점으로서 부각되었다.

그 예로 전라좌수군이 관할하는 5관(순천도호부, 낙안군, 보성군, 광양현, 흥양현) 5포(방답진, 사도진, 여도진, 발포진, 녹도진) 중 1관(흥양현) 4포(사도진, 여도진, 발포진, 녹도진)가 이곳에 설치되어 있었다.

수군의 지휘체계는 수군절도사(정3품) - 첨절제사(종3품), 만호(종4품)로 이루었는데 사도진에는 첨사(종3품)가 여도진, 녹도진, 발포진에는 만호(종4품)가 주둔하였다. 

임진왜란 기간동안 흥양의 1관4포는 중요한 수군 거점으로 활용되었다.

녹도진은 만호(종4품)가 배치된 수군진으로 조선 초기부터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성곽은 성종 21년(1490)에 2020척, 높이 13척 규모로 축조되었으나 현재 일부 잔존 석렬만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

임진왜란 당신 녹도진은 전라좌수영 소속의 수군진으로 녹도만호 정운과 송여종이 이순신 막하에서 활약하였다. 정운은 돌격장으로서 많은 해전에 참여하였지만 안타깝게 부산포해전에서 순절하였다. 그의 후임인 녹도만호 송여종도 이순신과 함께 많은 전공을 세웠으며 특히 절이도(현 고흥군 거금도) 해전과 노량해전에서 크게 기여하였다.

녹도진성 안에는 녹도만호로 순절한 이대원과 정운을 배향한 쌍충사가 있었으나 서원, 서우 철폐령에 따라 19세기에 훼철되었다가 1957년에 복원되었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이대원, 장운 장군을 모신 사우 쌍충사.

장군들 뿐만 아니라 일개의 수군 사병들도 많은 목숨을 잃었다.

사병들은 이름도 나오지 않는다. ㅠㅠ

정치가 똑바로 서야 국민이 편안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실례로 임진왜란때 왕은 도성을 떠나면서 노비들과 하층 신분을 가진 이들에게 공을 세우면 모두 면천해준다고 했다. 

그래서 임진왜란 전쟁때 죽음을 무릅쓰고 싸워서 이겼지만 면천해준다는 말을 번복하여 없던걸로 했단다

이러니 백성이 왕을 믿고 정치인을 믿겠는가. !!!

 

더 많은 동영상을 원하시면 유튜브 검색 "리차드박"
https://www.youtube.com/channel/UCIri0qOtRDddIxmp9Nx8xLA

 

주소 : 전라남도 고흥군 도양읍 목넘가는길 34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