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베트남 자유여행 : 호치민시 벤탄시장 (Chợ Bến Thành)

by 리차드박(Richard Park) 2024. 9. 8.
728x90
반응형

베트남 호치민시 자유여행 2틀째 되는 날이다.

오토바이 택시를 타고 벤탄시장으로 향한다.

벤탄시장 앞은 넓은 광장이었다.

 

 

17세기 초에 사이공강 근처에 길거리 상인들이 모여서 물건을 팔기 시작한 것이 벤탄 시장의 기원이다.

1859년에 자딘성이 무너뜨린 프랑스인들이 벤탄 시장을 공식적으로 세웠다.  시장의 최초 위치는 자딘성 가까이에 있응 벤응애강 옆이었다.

 

 

원래 벤탄시장은 벽돌과 목재로 건설되었다. 프랑스인들이 자딘을 공격하기 전에는 자딘성 주변에 십만 명의 인구가 있었으며 벤탄 시장은 항상 사람으로 붐볐다. 시장 가까이에 벤응애강 옆을 따라 배들이 묶여 있는 풍경은 수상 도시를 연상케 했다. 

1859년 2월 프랑스인들이 자딘성을 차지하고 나서 이틀 뒤 베트남 군은 도시 전체를 불태웠으며 이때 벤탄시장도 잿더미가 되었다. 다음해 프랑스인들은 벤탄 시장이 원래 있었던 자리에 다시 시장을 세웠다.

시장 반대편에는 강가를 따라 샤르네르 가가 있었는데 그 길의 이름은 프랑스인들이 지은 것이었다.

이 대로의 다른 이름은 광둥 가였는데 대부분 여기서 무역하는 사람들이 광둥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

1887년에 프랑스인들이 운하는 메우고 두 개의 길을 하나로 합치면서 이 길을 샤르네르 대로라고 불렀으며 이 대로가 바로 오늘날의 웅우옌후에 대로이다

시장에는 중국, 인도, 프랑스 사람들로 많이 붐볐다. 하지만 시장이 낡은 문제가 있었고 프랑스인들은 새롭게 시장을 세울 곳을 정했다. 새로운 시장의 위치는 미토 역 근처로 정해졌는데 이곳이 오늘날 벤탄 시장이 있는 곳이다

 

 

 

호치민시 벤탄시장내에 있는 먹거리는 제일 안쪽에 있었다.

나는 이곳에서 점심을 먹었는데  닭고기 쌀국수 (60,000동)와 맥주 (25,000동)를 먹었다.

보통 쌀국수에는 '퍼보'라고 해서 소고기가 들어간 요리이다.

"퍼 Phở" 는 쌀국수, "보 con bò"소 이다. 그래서 퍼보는 소고기가 들어간 쌀국수이다.

고기가 들어간 종류에 따라서 퍼해오(돼지고기), 퍼가(닭고기) 등으로 이름이 불린다.

 

그리고 쌀국수 종류에 "분~". 이라고도 한다.

 

 

 

호치민시 벤탄시장으로 오토바이택시를 타고 가는 길에 오토바이 기사가 이곳이 시청이라고 말해주었다.

그래서 얼른 찍었다. 호치민시청이다.

 

 

Chợ Bến Thành 이란 간판이 보인다.

Chợ 는 시장이란 뜻이다.

호치민시 벤탄시장 남쪽 정문이다. 동서남북으로 입구는 있지만 이곳 남쪽이 정문이다.

건물도 프랑스인들이 지었서 그런지 프랑스풍이 느껴진다.

그리고 탑 윗에는 시계가 있다. 시계는 맞지 않는것 같다. 방문할때가 11시쯤이었는데..

 

 

 

이곳에서 점심을 먹었는데  닭고기 쌀국수 (60,000동)와 맥주 (25,000동)를 먹었다.

손님들을 맞이할려고 호객을 하고 있다.

사진을 찍는다고 했더니 포즈를 취해주었다.

 

 

식당이 있는 곳은 제일 안쪽에 줄지어 있다.

 

 

이 가게에서 나는 앞창이 일자로 된 모자를 구입했다. 500,000동. 25,000원이었다.

처음에는 1,000,000동을 말했지만 비싸다고 했다. 

그래서 절반으로 해서 깍았다.

그리고 정문근처에서 늑미아(사탕수수즙)을 파는데 40,000동이었다.

비싸다고 해서 깎았더니 안된다고 했다. 늑미아도 다른곳보다 비싼편이다. 그래서 사먹지는 않았다

벤탄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할때는 꼭 흥정을 해야 한다.

깍을줄 알고 미리 올려서 가격을 부른다.

 

 

 

 

새로운 벤탄 시장의 건설은 1912년에 시작되어 1914년 3월에 마무리되었으며 이곳에서도 벤탄 시장이라는 이름을 유지하게 되었다.

호치민 사람들은 예전 위치에 있던 예전 시장과 구분하기 위해서 이곳을 사이공 시장, 또는 새 시장이라고 부른다.

1985년 7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벤탄 시장의 대규모 개보수가 이뤄졌다.

 

베트남 호치민시의 대표적인 시장인 벤탄 시장은 평일이나 휴일이나 사람들이 북적인다.

얼마전에는 외국 여행객(유튜버)에게 물건을 터무니 없는 가격에 팔려다가 유튜브에 올렸는데 이게 알려지자  그 가게는 정지를 먹고 계약 해지를 당했다고 한다.

벤탄시장은 정찰제가 아니기 때문에 꼭 흥정을 잘 해서 물건을 구입해보세요.

나는 베트남어를 조금 해서 50%까지 깎았는데 여러분은 몇%까지 깎을수 있을까요?

 

더 많은 동영상을 원하시면 유튜브 검색 "리차드박"
https://www.youtube.com/channel/UCIri0qOtRDddIxmp9Nx8xLA

 

주소 : Ben Thanh, District 1, Ho Chi Minh City, 베트남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