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전북 고창군 가볼만한 곳 : 문수사

by 리차드박(Richard Park) 2021. 8. 15.
728x90
반응형

대한불교조계종 제24교구 본사인 선운사(禪雲寺)의 말사이다. 문수산은 청량산(淸凉山) 또는 축령산(鷲嶺山)이라고도 부른다. 644년(의자왕 4) 자장(慈藏)이 창건하였다.

사찰 연기 설화에 의하면, 자장이 당나라에서 귀국하는 길에 이곳을 지나게 되었다. 이 산이 당나라에서 수행하였던 청량산과 같은 느낌을 주므로, 이곳의 석굴에서 7일 동안 정성껏 기도를 드렸다.

어느 날 땅 속에서 문수보살(文殊菩薩)이 나오는 꿈을 꾸자 그곳을 파보니 문수석상이 나왔다. 이에 그곳에 문수전을 건립하고 절 이름을 문수사라 하였다고 한다. 그 뒤 1607년(선조 40)에 중건하였으며, 1653년(효종 4) 성오(悟性)와 상유(尙裕)가 대웅전을 중건하고 삼존불상을 봉안하였다.

1764년(영조 40)에는 신화(信和)와 쾌영(快英)이 선운사에서 이곳으로 와 대웅전을 중수하고 양진암(養眞庵)을 창건하였다. 1835년(헌종 1)에는 우홍(牛弘)이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문수사 경내 입구. 안쪽에서 바라본 사진

 

문수사는 나도 이번 방문이 처음이다.

주차장에서부터 입구가 있는데 오른쪽에 단풍나무가 큰게 있다. 

주차장은 그다지 넓지 않다.

 

걷다보면 한여름에도 그늘이 시원하다. 

주차장 입구부터 문수사까지 천연기념물인 단풍나무가 아름드리 심어져 있다.

 

고창 문수사 단풍나무숲은 문수산 입구에서부터 중턱에 자리한 문수사 입구까지의 진입도로 약 80m 좌우측 일대에 수령 100년에서 400년으로 추정되는 단풍나무 500여그루가 자생하고 있는 숲이다.

이 숲의 단풍나무 크기는 직경 30~80㎝, 수고 10~15m정도이며, 특히 흉고둘레 2m 이상 2.96m에 이르는 단풍나무 노거수를 다수 포함하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문화재 구역 120,065㎡ 내에는 단풍나무 노거수 외에도 고로쇠나무, 졸참나무, 개서어나무, 상수리나무, 팽나무, 느티나무 등의 노거수들이 혼재하고 있으며, 아교목층과 관목층에는 사람주나무, 산딸나무, 물푸레나무, 쪽동백, 쇠물푸레나무, 박쥐나무, 작살나무, 초피나무, 고추나무, 쥐똥나무 등이 나타나고, 아울러 조릿대 군락이 넓게 분포되어 있다.

이 곳 단풍나무숲은 백제 의자왕 4년(644년)에 지은 문수사의 사찰림으로 보호되어 현재에 내려오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단풍나무숲으로 천연기념물(제463호)로써 가치가 있으며, 문수산의 산세와 잘 어우러져 가을철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로 경관적인 가치 또한 뛰어나다.

 

1907년 일제가 대한 제국 군대를 해산하자 의병장 기삼연이 이에 저항하여 일본군과 싸웠던 곳이기도 하다

기삼연부대의 포대장 출신 박도경은 흩어진 군사를 끌어모아 고향인 문수사에서 일본군과 여러차례 교전을 벌이기도 한 곳이다.

 

사찰 대부분은 보색대비의 아름다움으로 색칠해져 있다.

 

문사사 경내로 들어가는 입구

 

주차장 문수사 입구에 있는 단풍나무..

 

여행팁 : 푸른 녹임이 우거진 지금도 좋지만 단풍이 물들때 (11월) 가면 환상일듯합니다. 

 

 

주소 : 전북 고창군 고수면 칠성길 135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