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전남 해남군 가볼만한 곳 : 우항리 공룡화석지

by 리차드박(Richard Park) 2021. 12. 25.
728x90
반응형

해남 우항리 공룡, 익룡 및 새 발자국화석 산지는 전라남도 해남군 황산면 우항리에 있는 대규모 화석지이다. 

1998년 10월 17일 대한민국 천연기념물 제394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곳은 원래 물에 잠겨 있던 해안이었으나 화원반도와 목포를 연결하기 위해 해안에 둑을 쌓으면서 해수면이 낮아지면서 대규모 화석지가 드러났다. 주변에 해남공룡박물관이 있다. 현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속한다.

 

공룡 발자국 화석 823개와 익룡 발자국 홧거 443개, 새 발자국 화석, 공룡 뼈 화석 등 다양한 화석이 많이 발견되었다. 또한 현재까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새 발자국 두 종류와 아시아에서는 처음인 익룡 발자국이 한 지층에서 발견되어 익룡과 새가 서식지를 공유했다는 것을 입증하는 최초 사례이다.

세계 최대 규모 익룡발자국 화석 산지로, 여기에는 ‘해남이크누스 우항리렌시스’라는 학명이 붙어 있고, 이 화석은 익룡 보행 형태를 연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또한 가장 오래된 물갈퀴 새발자국 화석이 발견되었다. 또 희귀한 별모양을 한 대형 공룡 발자국화석이 발견되었다.

해남 우항리 공룡·익룡·새발자국 화석산지는 원래 물에 잠겨 있던 해안이었으나 화원반도와 목포를 연결하기 위해 해안에 둑을 쌓으면서 해수면이 낮아져 드러난 대규모 화석지이다. 중생대 백악기시대에 형성된 퇴적층(약 8300만∼8500만 년 전으로 추정)으로 실제로 교과서에서 배우는 퇴적구조를 보여주고 있을 뿐 아니라 세계적 규모의 화석산지이다.

 

 

공원이 넓어서 공룡버스도 운행중이다.

제일 안쪽에 어린이 놀이터가 있는곳까지 운행한다.

 

공룡화석지 입구에서부터 공룡 조형물이 탐방객을 반긴다.

 

입구에서 조금 가면 해남 공룡박물관이 있다

 

조금더 가면 조류생태관도 있다.

 

 

오래전 처음 이곳을 방문했을때는 이정도의 공원은 아니었다.

바닷가에 가서 공룡발자국도 보고 했는데 

많이 변해서 잘 해놨다.

 

화원반도와 목포를 연결하기 위해 해안에 둑을 쌓으면서 해수면이 낮아져 공룡발자국이 들어났다.

그러고 보면 개발로 인해 우리는 새로운 지구의 과거를 보고 있다.

 

 

주소 : 전남 해남군 황산면 우항리 191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