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전남 장흥군 가볼만한 곳 : 수문해수욕장

by 리차드박(Richard Park) 2022. 12. 29.
728x90
반응형

장흥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다 수문해수욕장을 만났다.

장흥읍내에서 약 16km 정도 가면 도착할 수 있다.

뒤에 보이는 높은 산은 봄철 철쭉으로 아름다운 일림산(해발 667.5m)이다. 일림산, 사자산, 제암산을 연계해서 산행하면 너무 좋다.

 

수문해수욕장의 백사장은 남해의 청정해역인 득량만의 넓은 바다를 마주하고 있으며 백사장 주변에 소나무숲이 울창하게 어우러져 여름 피서객들의 더위를 한층 덜어주는 조용한 해변이다. 

이 곳의 자랑거리인 바지락회 맛은 전국적으로 소문이 나 있으며 사시사철 싱싱한 활어회 키조개, 피조개 맛 또한 일품이다. 해수욕장 바로 옆에 최근에 신축한 옥섬 워터파크는 생약초를 이용한 남여 해수사우나와 각종 휴게살과 호텔시설을 갖춘 16층의 특급 해양휴양시설로 찾는 이의 각광을 받고 있으며 해수욕장 주변으로 민박촌도 있어 숙박이 용이하다.

 

수문항에서 바라본 수문해수욕장이다.

바다 모래가 조금 적어보인것이 보인다.

 

수문항 앞에는 키조개를 상징하는 조형물을 돌로 만들어 세워놨다.

 

어라.. 키조개가 유명한지 상설전시판매장도 있었다.

시설은 완공된지 얼마되지 않았는지 새롭게 만들어졌다.

 

해수욕장 오른쪽 끝에는 해오름펜션이 있고 워터파크가 있다.

이런 외진 곳에 이런 시설이 있다는것은 나만 몰랐지 아는 사람은 다 아는 것 같다.

 

수문해수욕장 오른쪽 끝에서 보라본 모습이다.

해변은 그리 크지는 않지만 한적하니 좋은 것 같다.

 

수문해수욕장 왼쪽에는 수문항이 있어 어촌임을 알 수 있다.

 

수문해수욕장으로부터 약 1km 정도 떨어진 율산 여다지는 해뜨는 모습이 아름다워 매년 해맞이 행사가 열릴뿐만 아니라 율산리 어촌계에서 운영하는 바지락 캐기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가족 휴양지이다.

특히 2005년부터는 가족단위 여행객들이 색다른 피서를 즐길 수 있도록 해수욕장 주변에 숙박용 텐트촌을 조성하여 운영한다. 종려가 길거리에 늘어져 있어서 이국적인 정취를 맛볼 수 있는 수문해수욕장로 여름철 피서지로 결정해보자

그리고, 이곳의 유명한 바지락초무침도 꼭 맛보자.

 

바지락은 형태가 난타워녕으로서 양쪽 조가비는 성장하면서 팽출하고 각정은 앞쪽으로 향하여 있으며 후단은 약간 옆으로 재단상을 하고 있다. 바지락은 양식이 쉬워 연안어민들이 예로부터 많이 양식하였고 그 양식고도 많아 1987년에는 5만 4132t 에 달하였고 자연산을 수확하는 양도 2만  5622t 에 달하였다.

바지락의 효능은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서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해주고 어린이 골격형성 및 어르신들 골다공증예방, 치아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또 바지락은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이 되는 철분과 헤모글로빈 합성을 돕는 비타민 B12가 풍부해서 빈혈 및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바지락 회무침은 재료에 바지락, 미나리, 양파, 무, 실파, 홍고추, 청양고추, 통깨 약간이 들어가면 

초고추장은 굵은 고춧가루, 고운고춧가루, 2배 식초, 다진마늘, 깨소금, 설탕, 생강, 참기름으로 만든다.

바지락 회무침 만드는 법은 미나리, 양파, 실파는 5~6cm 길이로 자른다음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한다.

알바지락은 끓은 물에 데쳐 찬물에 2~3회 씻어 차갑게 준비한다. 데친 알바지락에 채 썬 야채, 초고추장을 넣어 버무린다.

마지막으로 통깨를 적당량 뿌려 완성한다.

이 바지락 회무침에 밥공기를 넣어 비벼 먹으면 그만이다.

 

이 바지락 회무침은 수문해수욕장 왼쪽 바로 앞에 있는 바다하우스 식당에서 먹은 것인데 걍.. 맛있다.

내가 표현하기 보다는 직접 먹어봐야 안다.

 

키조개는 굴목 키조개과에 속하는 대형패류이다. 각정부가 좁고 배면과 등면이 넓어지면서 삼각형을 이룬다. 수심 90m 정도의 모래진흙 또는 진흙바닥에 집단으로 서식한다. 섭식 활동은 각정부를 아래로 하여 몸체 대부분을 바닥에 잠입한 상태로 수관을 이용하여 물속의 플랑크톤을 걸러먹는다.

키조개의 효능은 풍부한 타우린 및 불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의 원활한 흐름개선에 도움을 주므로 혈관의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도 탁월하다.

또 키조개에는 피로를 회복시키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 타우린 성분을 비롯하여 양질의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기력을 회복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또한 다량의 비타민과 여러 미네랄 성분들이 에너지 생성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피로를 회복하는데도 효과적이다.

키조개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의 주요 성분인 DHA성분이 뇌세포 활성화를 돕고 뇌의 혈액순환 촉진에 도움을 주어 두뇌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DHA성분은 인지능력 및 기억력 개선에도 큰 도움을 주어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

 

이곳 수문해수욕장을 방문했다면 바지락 회무침 혹은 키조개  회무침을 꼭 드셔보세요

 

 

 

주소 : 전남 장흥군 안양면 수문용곡로 194

 

더 많은 동영상을 원하시면 유튜브 검색 "리차드박"

https://www.youtube.com/channel/UCIri0qOtRDddIxmp9Nx8xLA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