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전주이씨 완풍대군파 양도공 이천우 가문 : 드론 촬영

by 리차드박(Richard Park) 2023. 3. 23.
728x90
반응형

1. 담양

전남 담양군 월산면 홍암리 능동 산 언덕은 완산부원군 양도공 이천우의 장남 여양군 내외분과 그 자손들(월성군, 월평군, 월산군, 월풍군)이 모셔져 있는 묘역이다. 이곳 맨위의 묘는 여양군의 신위단과 정부인 경주김씨의 묘소로서 부부합장묘 형태로 되어 있다. 

 

환조대왕은 슬하에 완풍대군(이원계), 조선 태조(이성계), 의안대군(이화) 3명의 아들을 두었다.

완풍대군이 4살때 어머니가 작고하였으므로 두번째 부인을 얻어 태조 이성계를 낳았다. 

셋째 부인에게서는 의안대군을 낳았다. 그러니까 완풍대군은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의 이복형님이다.

완풍대군은 동생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하자 고려의 충신이었던 그는 자결하였지만 네 아들들에게는 천명을 받들어 숙부를 도와줘라 했다고 한다.

완풍대군은 첫째아들 완원부원군 안소공(이양우), 둘째아들 완산부원군 양도공(이천우), 셋째아들 완남군(이조), 넷째아들 완령군(이서)을 두었다. 완풍대군은 부인이 2명이었으며 첫째 부인 남평 문씨는 안소공(이양우)과 양도공(이천우), 둘째 부인은 완남군, 완령군을 낳았다.

여기서 안소공,양도공은 시호라고 한다. 시호는 임금. 정승 또는 유현들의 공덕을 기리어 죽은 뒤에 주는 이름이다.

 

 

2. 영광

전남 영광군 묘량면 당산마을 신봉산 기슭에 있는 묘역이다. 여기에는 담양에서 이 마을로 입향한 양도공의 장증손 충의위 사맹 이효상과 그의 장손, 즉 양도공의 역대 종손들이 모셔져 있다. 이곳에서 후손들은 500년의 터전을 닦았다고 한다. 묘역 바로 앞마을은 전주이씨 집성촌이다. 

 

 

묘역의 바로 앞에 있는 이곳은 재실 "봉귀재"와 최근 건립한 화수회관 "숭종원"이 있다.

 

당산마을 양도공 종가의 부조묘에 있는 양도공(이천우)의 영정이다.

 

부조묘 안에 모셔진 양도공 내외분의 신주이다.

 

당산마을 양도공종가 입구에 있는 비석이다. 550년 전 입향 이후의 내력이 기록되어 있다.

 

당산마을 입구이다. 위쪽은 "만취당 이황종선생 기적비"이며 아래는 "마을표시비"와  "효자비"이다.

 

 전남 영광군 묘량면 영당마을에 있는 묘장서원이 있다. 영당마을은 당산마을의 건너편 마을로 가구 수가 묘량면에서도 가장 많은 편에 속한다.

 

이 그림들은 고택 "이규헌가옥"에서 살고 있는 양도공 22대 종손 이규헌 화백께서 그린 그림과 영정이다. 

그는 6.25 전쟁 때 갑자기 열병으로 귀가 잘 안 들리게 되어 지금 청각2급 장애인이다. 

부친은 6.25 전쟁 때 돌아가시고 서울에서 고향 영광으로 모친과 함께 돌아와 지금까지 살고 있다. 

그는 1966년 국전 입선을 시작으로 1983년에는 국전, 특선 등 유명 공모전에서 30여 회 이상 입상했다. 서울에서 대형 개인전을 3차례를 열기도 했다. 이번 전주이씨 완풍대군파 양도공종중의 묘역들을 드론 촬영하면서 조선시대  태조 이성계의 이복형 완풍대군과 양도공의 가계도를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다. 고려시대의 수도 개경(개성)에서 조선시대 수도 한양(서울)으로 천도할 때도 양도공의 공이 컸다고 한다.

 

3. 광주광역시 풍암동

광주광역시 서구 풍암동에 있는 묘소는 전남 화순군 춘양면 산간리 "전주이씨동산종중"의 시조겪인 이제(효종 병신 1656년 숙종 신유 1681년 향년 26세) 내외분의 묘소로 양도공 종파의 10대손이다.

이곳 풍암동 이제 묘소지역이 박정희대통령정부에서  1975년 국토이용계획으로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등과 콤파스로 원을 돌려 원주위 안 지역을 개발지역과 공원지역으로 구분하여 묘소부지 부근은 공원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이에 따라 재산권행사를 못하게 되어서 1999년 김대중대통령 정부때 민주화 시대에 맞춰 전국 소유권자들이 헌법소원을 제기하여 헌법재판소에서 재산권침범이라고 판정함. 단, 2020년 6월 30일까지 정부에서 매입 개발하거나 매입 못하면 공원지역 해제하는 "공원일몰제" 시행되며, 2020년 7월 1일자로 자동 해제되므로 2016년 박근혜대통령 정부에서 "민간공원특례사업"(공원지역 내 토지 전부 민간기업이 매수하여 1~30% 범위 내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발할 면적 결정해주면서, 아파트. 건물 등 건설후 이익금으로 나머지 토지(2~70%까지)에 공원을 조성하여 지방정부에 기부체납 형식인데 특례법 기간인 2020년 6월 1일 광주광역시에서 "민간공원특례사업"으로 지정하여 2022년 7월 "중앙공원" 조성공사를 위해 강제수용후 보상금 법원공탁으로 곧 이장을 해야한다. 다른 사람 묘들의 상당수는 벌써 이장해 간 상태다.

법원 공탁으로 2023년 하반기 아드님이하 자손들이 모셔진 화순군 춘양면 산간리에 "전주이씨동산종중"묘역을 조성, 이장하기로 결의하였다. 이장 하기전 역사성을 보전하기 위해 윗대 담양 산소부터 영광 산소, 춘양면 산소를 드론촬영을 의뢰받아 촬영하였고 품암동 다른 사람들 묘소 상당수는 2023년 상반기에 이장해간 상태라고 한다.(심효 이동억 전언)

 

 

4. 화순군 춘양면 

전남 화순군 춘양면에 있는 묘역은 양도공 11대손 진사 삼괴헌 이상회 내외분과 그 후손들의 묘역이다.

이곳은 2023년 3월 드론촬영을 의뢰하신 심효 이동억님(진사공 10대손)이 태어난 마을로 그는 36년간의 공직생활 퇴임 후 지금은 광주광역시에 살고 있다.

선조들의 묘소를 촬영 현장에 고향 어르신들이 산소까지 나오셔서 함께 사진도 찍었다.

 

블로그의 글들은 촬영하면서 설명을 들은 것을 쓴 것이다. 

묘역은 4군데 있었는데 전남 담양 -> 전남 화순 -> 광주광역시 -> 전남 영광 순서로 순회하면서 찍었다.

오전 8시부터 부지런히 돌아다니며 촬영을 끝내고 집에 돌아오니까 저녁 9시가 되었다.

드론촬영은 유료로 하였다.

 

뿌리를 찾는 것은 선조를 기억하고 나를 돌아보는 것이다.

나는 박혁거세 63대손이고, 함양박씨 28대손이다.

 

전주이씨 완풍대군파 양도공종중 분파도

환조대왕(이자춘)

1세 : 완풍대군(이원계), 태조대왕(이성계), 의안대군 (이 화)

2세 : 완원부원군 안소공(이양우), 완산부원군 양도공(이천우)[모친은 남평 문씨], 완남군(이 조), 완령군(이 서)

    [모친은 찬성사 김용의 딸 김씨]

3세 : 여양군(이 굉), 여성군(이 완), 여흥군(이 선) - 양도공 자녀

4세 : 월성군(이명인), 월평군(이종인), 월산군(이경인), 월풍군(이수인) - 여양군 자녀

5세 : 사맹공(이효상, 담양에서 영광으로 이거), 병절교위공(이효강), 도정공(이효륜) - 월성군 자녀

6세 : 사과공(이세원), 찰방공(이세형), 양촌공(이세림), 좌랑공(이세창), 세행공(이세행) - 사맹공 자녀

7세 : 쌍매헌공(이 학), 난헌공(이 난), 지헌공(이 곤), 부정공(이 령) - 사과공 자녀

8세 : 사매당(이응종), 만취당(이황종), 한천당(이홍종) - 쌍매헌공 자녀

9세 : 종파(이극조), 주부공(이극지), 사부공(이극부), 죽헌공(이극양), 취옹공(이극정) - 사매당 자녀

 

전주이씨는 원래 무인가문이었다.

목조대왕 이안사는 전주시 완산주 건지산 지역에서 깊은 학식과 뛰어난 무예로 그 명망이 개경까지 알려지게 되었고 고려 최씨 무신정권의 견제와 감시를 받았다.

완풍대군 이원계는 공민왕 시절 두 번에 걸쳐 홍건적의 침입을 격퇴하였고 우왕 시절에는 강화와 호남지역에 침범한 왜구를 격퇴하는 무공을 세우신 고려의 충신이었다. 고려의 충신으로 태조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을 할때 반대하셨지만 국가의 대계와 형제의 우애를 생각하시며 절명시를 남기기도 하였다.

완풍대군은 17세인 1346년 첫째아들 안소공(이양우)를 낳았다.

그는 자결에 앞서 안소공, 양도공, 완남군, 완령군 네 아들에게 새 왕조의 창업주인 태조대왕 이성계에게 충효를 다하라고 유훈을 남겼다

전주이씨는 조선왕조 27대 왕 519년 역사를 영위해 왔다.

고려조부터 백성들 사이에 노래부르던 "나무 아들이 왕이 된다"라는 소문이 있었다고 한다.

즉  이씨의 한자를 보면 나무목자에 아들자 받침이다.

 

많은 동영상을 원하시면 유튜브 검색 "리차드박"
https://www.youtube.com/channel/UCIri0qOtRDddIxmp9Nx8xLA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