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전남 여수시 가볼만한 곳 : 고소대 (드론 영상)

by 리차드박(Richard Park) 2024. 5. 8.
728x90
반응형

임진왜란 당시 충무공의 근거지가 여수였기 때문에 여수 진남관 주변에는 충무공과 관련된 유적이 많은 곳이다.

진남관 왼편 고소동 언덕에 있는 고소대가 그 중 하나로 고소동이라는 이름도 고소대에서 유래했다.

원래 이곳은 옛 여수성곽의 포루로 임진왜란 당시에 전라좌수사였던 충무공이 작전계획을 세우고 군령을 내리던 곳이다. 옛날에는 고소정이라는 정자가 있었다고 하며 고소대 맞은편 언덕에 진남관이 있다.
고소대에서 주택가 골목길을 따라 올라돌산대교와 여수 시내가 내려다 보이고 비가 개인 뒤 고소대의 당산 나무에 걸린 달이 아름다원 고소제월(姑蘇霽月)이라고 하여, 여수의 8경 중 하나이다.
고소대에서 주택가 골목길을 따라 올라가거나 이면도로를 따라 올라가다 보면 위 쪽에 여수 앞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오포대가 나온다. 오포대는 정오에 대포를 쏘아 시민들에게 시간을 알리는 시설이다.
주변에 고소동천사벽화골목, 종포해양공원 그리고 이순신전술신호연박물관 등이 있다.

 

 

고소대는 일종의 포루로써 장대로 사용되었으며 충무공 이순신의 군령을 내리던 곳이라고 한다.

현재 이곳에는 이순신의 승리를 기리기 위하여 세운 통제이공수군대첩비, 이 비석의 건립 경위를 기록한 동령소갈, 이순신의 노량해전에서 전사하자 부하들이 공의 죽음을 슬퍼하면서 세운 타루비가 있다.

 

 

 

 

 

 

 

여수 통제이공 수군대첩비이다. 

통제이공 수군대첩비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과 수군들의 공적을 기리기 위하여 건립된 비석으로 국내 비석 중 가장 큰 것으로 유명하다. 

1615년(광해군 7년) 이순신의 부하였던 유형이 황해도 병마정도사가 되어 그곳에서 보내온 가장 좋은 석질의 빗돌로 세웠다. 

통제이공 수군대첩비라는 비 명칭은 김상용의 글씨이며 비문은 오성대감 이항복이 짓고 명필 김현성이 글씨를 썼다.

1942년 여수경찰서장인 일본인 마쓰키가 민족정기를 말살하려고 비각을 헐고 이 비석과 타루비를 감추어 버렸는데 이를 1946년 경복궁 뜰에서 발견하고 1947년 여수 사람들이 앞장서서 조직한 "충무공비각복구기성회"가 이곳에 복원하였다.

 

타루비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추모하기 위하여 1603년(선조 36)에 부하들이 세운 공덕비이다. 타루는 비석을 바라보면 눈물을 흘리게 된다는 중국 고사에서 유래한 말이다. 충무공 이순신을 추모하는 부하들의 충심이 비 이름에 그래도 묻어 있다.

 

동령소갈은 1698년(숙종 24)에 이순신을 승모하는 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것으로 대첩비를 건립하는데 참여한 인물들과 그 경위, 그리고 건립하기까지의 어려움 등이 기록되어 있다. 

기록은 진안현감 심인조가 남겼다.

 

 

 

 

고소대를 나와서 오른쪽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어서 가는데 여수복싱체육관이 있었다.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지 사람은 없었다.

이 여수복싱체육관은 세계챔피언 김기수가 운동하던 곳이다.

김기수(1939 ~1997.6.10)는 1951년 1.4후퇴 당시 남쪽으로 내려와 여수에 정착한 후 1954년 여수 여항중학교에 들어가 육상부 단거리에서 활약하다 복싱으로 전향했다.

이 후 고등학교 2학년 때인 1958년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3회 아시안게임에 출전해 월터급 금메달을 땄다.

1957년 아마추어 복싱 데뷔 후 1961년 8월 프로로 전향전까지 아마추어 전적은 88전 87승 1패였다.

1965년 동양태평양 미들급 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했다.

1966년 니노 벤베누티를 꺾고 세계챔피언이 됐다.

당시 김기수가 운동하던 체육관이다.

 

 

고소대는 마을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해 있어서 왜적이 침입하는지 발견하기에 용이했다.

그리고 고소대에서 유래해서 이곳 마을 이름도 고소동이다.

이순신 장군이 군령을 내리던 고소대는 여수여행에서 꼭 가봐야 한 곳이다.

 

더 많은 동영상을 원하시면 유튜브 검색 "리차드박"
https://www.youtube.com/channel/UCIri0qOtRDddIxmp9Nx8xLA

 

주소 :  전라남도 여수시 고소3길 13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