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전남 여수시 가볼만한 곳 : 고소동 1004 벽화마을(천사벽화마을) (드론 영상)

by 리차드박(Richard Park) 2024. 5. 11.
728x90
반응형

고소동 벽화마을은 여수에서 가장 오래된 자연부락으로, 언덕에 자리해 바다와 돌산대교, 거북선대교가 한눈에 들어온다. 임진왜란 당시에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작전을 세우고 명령을 내리던 역사적인 곳이기도 하다.

2012 여수엑스포를 계기로 여수시와 고소동 주민들이 힘을 합쳐 담벼락에 벽화를 채우고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관광명소화 했다.

진남관부터 고소동 언덕을 지나 여수해양공원에 이르는 길이가 1,004m라서 천사벽화골목이라고도 불린다.

골목은 9개 구간으로 나누어 여수엑스포 주제인 ‘해양’에 관련된 이야기를 비롯해 여수지역 역사와 문화, 풍경 그리고 이순신 장군과 수군들에 관한 그림 등을 벽화에 담았다. 전망 쉼터가 있으니 잠시 앉아 숨을 고르기 좋다. 마을 안에 자리한 충무공 대첩비각도 놓칠 수 없는 볼거리이다. 이곳에는 이순신 장군의 전적을 기린 좌수영대첩비(통제이공 수군대첩비·보물)와 장군의 덕을 추모하는 타루비(보물)가 있다. 벽화골목이 끝나는 곳에는 여수해양공원이 있다. 여수 시민이 주말 나들이 장소로 즐겨 찾는 이곳은 밤에 특히 아름답다.

 

 

 

 

고소동 마을 이름은 마을 언덕에 있는 고소대에서 유래되었다.

 

 

 

걷다보면 마을에 아기자기한 공원들이 있었다.

오포대공원 고소동 1004 벽화골목 가장 높은 곳에 오포대공원이 있다. ‘오포대’는 일제 강점기에 정오[낮 12시]를 알리던 오포(午砲)를 쐈던 곳이다. 여수 전경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다. 오포대에서 내려오는 골목에는 과거 여수 지역을 찍어 놓은 사진들을 소재로 옛 여수의 모습과 현재 여수의 모습을 벽화 타일로 장식해 놓아 발전된 여수의 모습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9구간 바다속이야기[이순신광장문~6구간과 연결] 중앙동주민센터 서쪽 태영수산 골목에 있는 이순신광장문 앞에 서면 119개의 계단을 만나게 되는데, 벽에는 바다에 사는 여러 생물들이 그려져 있다. 2020년 6월 119개 계단에 오행 사상을 표현하는 오방색으로 칠하여 재단장했다.

 

 

고소동 벽화마을에는 일방통행로가 되어 있어서 차도 마을을 돌아다닌다면 다 못볼 수 있다.

자동차는 주차를 하고 걸어서 다녀야 구석구석 볼 수 있다.

마을길 옆에는 바다뷰가 보이는 곳에 분위기 좋은 카페도 있다.

 

4구간 동물판타지문화[3, 5, 8구간과 연결] 루프톱 카페인 낭만카페 옆 골목 계단으로 내려오는 길이 4코스의 시작이다. 계단을 조금 내려가면 하트 포토 존과 잠시 쉴 수 있는 정자가 나온다. 계단 중간에는 낭만버스커 포토 존이 있어 케이블카와 여수 바다를 배경으로 버스킹을 하는 모습을 촬영할 수 있다. 벽화는 거북선 건조 장면과 여수 지역 아이들의 타일 그림 작품으로 ‘I♡YEOSU’가 장식되어 있다.

 

 

 

3구간 생활이야기, 허영만화백거리[낭만포차문~2, 4구간과 연결] 전라남도 여수 출신 만화가 허영만 화백의 작품들로 꾸며져 있는데 허영만 화백이 마을을 조성하는 데 필요한 캐릭터 사용을 허가하여 ‘허영만 벽화 갤러리’가 완성되었다.

 

 

9구간 바다속이야기[이순신광장문~6구간과 연결] 중앙동주민센터 서쪽 태영수산 골목에 있는 이순신광장문 앞에 서면 119개의 계단을 만나게 되는데, 벽에는 바다에 사는 여러 생물들이 그려져 있다. 2020년 6월 119개 계단에 오행 사상을 표현하는 오방색으로 칠하여 재단장했다.

 

 

고소동 벽화마을은 마을 골목이 좁아서 2명이 겨우 지나갈 정도이다.

일명, 달동네이다.

여수에서는 가장 오래된 마을이고 마을 자체가 경사져 있어서 마을길이 좁다

마을 가운데 있는 길을 제외하고는 모두 좁은 골목길이다.

그리고 이 골목길에 벽화가 그려져 있다.

 

 

2구간 바다이야기, 여수풍경[파리하우스 커피숍 골목~3구간] 약 190m 구간으로 1구간의 파리하우스 커피숍을 지나면 나오는 넓은 공터 앞에 작은 전망 쉼터, 고소동 천사 전망대가 있다. 날개를 단 백마 포토 존 및 여수 풍경과 카피라이트 벽화들로 장식되어 있다.

 

 

해양공원에서 고소동을 횡단하는 1,004m 벽화 골목 구상이 중앙동 4기 주민자치위원회의 마을공동체 형성사업으로 발의되어 이 중 160m 에 이르는 현 구간에 대해 주민자치위원회가 주관이 되어 주민 스스로 성금을 모아 EXPO .바다.지역풍경을 소재로 스토리텔링 벽화가 태동되어 보고, 느끼고, 걷고 싶은 골목을 창조하기에 이르렀다.

 

 

 

5구간 여수의 어제와 오늘[4, 6, 8구간과 연결] 달빛 갤러리와 이순신전술 신호연 박물관이 있다. 오포대 공원으로 길을 안내하는 고양이 캐릭터 그림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1구간 동심의세계[종포문~파리하우스 커피숍 골목] 약 40m 골목길로 주제는 동심의 세계. 프랑스의 소설가 생텍쥐페리가 1943년에 발표한 『어린 왕자』의 주인공인 어린 왕자와 ‘청춘’에 대한 예찬 벽화가 그려져 있다.

 

 

8구간 여수팔경, 이순신 신호연[5, 7, 8, 9구간과 연결] 여수팔경[진남관, 향일암, 여자만, 돌산대교, 거북선대교, 해상 케이블카, 오동도, 빅오]과 이순신 장군의 전술연에 대한 설명 외에 각종 연들을 그려 놓았다. 천사 날개 그림 포토 존이 있다. 

 

 

5구간 여수의 어제와 오늘[4, 6, 8구간과 연결] 달빛 갤러리와 이순신전술 신호연 박물관이 있다. 오포대 공원으로 길을 안내하는 고양이 캐릭터 그림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6구간 사계절 자연풍경[5, 7, 8, 9구간과 연결] 6구간 시작점에는 여수의 바다를 배경으로 한 하트 포토 존을 시작으로 마치 트릭 아트처럼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 존이 있다. 나무에 걸린 그네, 강아지 산책 등이 그려진 골목을 지나면 달빛 갤러리가 보인다.

 

7구간 이순신장군일대기[진남관문~6구간과 연결] 역사 이야기로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와 여수의 옛 풍경이 담긴 사진들이 타일로 꾸며져 있다. 여수 진남관과 좌수영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벽화들을 지나면 정면에 남쪽 바다를 전망하는 포루로 임진왜란 당시 충무공 이순신이 군령을 내리던 곳, 고소대가 있다. 1947년 세워진 비각에는 통제이공수군대첩비, 타루비, 기실비가 나란히 세워져 있다.

 

2020년 6월 고소동 1004 벽화마을 9구간에 있는 폭 3m, 길이 85m에 달하는 119개의 계단을 오행사상을 상징하는 오방색(五方色)[청색, 백색, 황색, 적색, 흑색]으로 칠하여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종포문 진입로의 벽화와 허영만 벽화 갤러리 구간의 벽화는 보수할 예정이다.

 

더 많은 동영상을 원하시면 유튜브 검색 "리차드박"
https://www.youtube.com/channel/UCIri0qOtRDddIxmp9Nx8xLA

 

주소 : 전라남도 여수시 고소동 268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