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경남 거제시 가볼만한 곳 : 장승포항 (드론 영상)

by 리차드박(Richard Park) 2025. 11. 30.
728x90
반응형

경상남도 거제시 장승포동에 위치한 무역항이 있는데 장승포항이다

장승포항은 거제에서 최동단에 위치한 지역으로 맑은 날에는 일본의 대마도가 육안으로 식별이 가능하며, 해안은 리아스식 해안으로 자연경관이 아름다우며, 오랜 세월 동안 파도에 깎이고 다음어진 대형몽돌(바위)이 자연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곳이다.
해안선을 따라 2.5㎞의 일주도로가 조성되어 있고, 도로를 따라 아래쪽으로는 소나무가 울창하고 반대편으로 낮은 언덕으로 걸어서 오르기에도 어렵지 않은 곳이며, 해금강, 외도, 지심도로 갈 수 있는 유람선이 운영 중이다. 장승포항에는 흥남철수작전을 주제로 기적의 길과 송구영신 소망길이 조성되어 있는데, 이 두 길은 6·25 전쟁 중 흥남철수작전의 배경과 과정 그리고 피난민들이 거제에서 정착하고 살아가는 이야기를 조형물과 벽화 등으로 표현한 곳이다. 길을 따라 걸으면 저절로 스토리텔링 가능하도록 조성되어 있으며, 특히 송구영신 소망길은 조형물과 조명이 어우러져 장승포항 야경과 함께 야간관광도 가능하다.
장승포항에서는 해마다 장승포항 송년불꽃축제를 개최하는데, 민속놀이와 이색체험행사 및 각종 축하공연과 더불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1889년(고종 26)에 한일통어장정 이후 일본 입좌촌 어민들이 들어와 마을을 이루었고 그들이 살던 적산가옥 일부가 남아 있다. 이곳에는 한반도 내의 우정국 보다 오래전에 만들었다는 장승포 우체국이 있다.

일제강점기에 전기가 들어왔고, 해방 이후 인근에서 가장 먼저 수돗물을 먹었던 곳이다. 한국전쟁 당시 미 해군 소속 메러디스 빅토리호가 피난민 14,000명을 도와준 곳이기도 하다. 

1930년 방파제를 쌓아 어항과 무역항으로 발전하기 시작해 1965년 6원 25일 무역항으로 지정되었으나 거가대교 개통에 따른 해운여객 감소로 해운물류 기능이 위축되었다.

 

 

장승포항은 내해 수심이 3m이고, 외해 수심은 16~18m이다. 항구의 호안(護岸)은 1,626m이며, 방파제는 231m이고, 고정잔교도 1기가 있다. 연간 2만 6000t을 하역할 수 있는데 주요 화물은 유류·비료·수산가공품·선어를 비롯해 잡화 화물이다. 부산과 장승포를 잇는 쾌속선을 1시간 간격으로 운항하다가 1971년에 거제대교를 개통하면서 육로를 이용하고 있다. 

 

 

장승포항에서는 외도, 해금강, 매물도, 홍도를 유람선을 타고 섬여행을 갈 수 있다.

 

 

유람선 바로 뒤에는 거제문화예술회관이 보인다.

 

 

항구를 드나드는 유람선이 보인다.

 

 

장승포항의 전체 모습이다.

장승포항 앞쪽에 방파제가 있어서 태풍이 불어도 큰 파도는 막을 수 있다.

 

 

유람선 여객선 뒤에는 홈포레스트호텔과 둥근 반원 모양의 문화예술회관, 그리고 뒤에는 거제도 애광원이 있다.

 

 

장승포항 여객선 왼쪽에는 유람선이 승객을 기다리고 있다.

 

 

 

어라.. 방파제 색깔이 다르네요

왼쪽에는 빨간색, 오른쪽은 하얀색이에요

 

 

장승포항 인근 해안은 리아스식으로 자연경관이 무척 아름답다. 특히 해변에 있는 돌들이 오랜기간 동안 파도에 부딪히며 깎여서 다듬어져 대형 몽돌(바위)이 둥글게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해마다 1월 1일에 전국에서 모여든 이들이 최남단에서 떠오르는 첫번째 해를 맞이하기 위해 장승포항과 몽돌해변을 찾는다. 장승포 몽돌개에서 열리는 해맞이 행사는 거제의 해맞이 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이다. 

 

부산과 거제도 사이 쾌속선이 닿았던 장승포항은 거가대교 개통 이후 연안 여객선만 다닌다. 방파제의 폭이 넓어 안전하게 낚시를 즐길 수 있다. 오랫동안 부산 인근 낚시꾼이 즐겨 찾던 곳으로 사시사철 다양한 어종을 어획한다. 가장 이른 봄(3월)에는 학공치를 낚고, 5월에는 벵에돔을 낚는다. 6월 말부터 장마 이전까지 숭어, 도다리, 노래미, 보리멸 등을 잡는데 이때 가장 활발하게 먹이활동을 하므로 낚시꾼은 즐거운 손맛을 느낄 수 있다. 8월이 지나면 갈치잡이가 시작되고, 낮보다는 야간에 낚시를 한다. 10월이 되면 감성돔이 본격적으로 낚이는데 다른 시기보다 어획량이 좋다. 11월 말부터는 학공치를 주로 낚는다.

 

 

더 많은 동영상을 원하시면 유튜브 검색 "리차드박"
https://www.youtube.com/channel/UCIri0qOtRDddIxmp9Nx8xLA

 

주소 : 경상남도 거제시 장승포동 685-1 (장승포유람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