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전남 장흥군 가볼만한 곳 : 보림사

by 리차드박(Richard Park) 2022. 12. 22.
728x90
반응형

장흥에서 큰 사찰을 찾았는데 바로 보림사이다.

건립시기는 860년이며 통일신라의 승려 체징이 창건했다.  뒤에 있는 산은 가지산이다.

동양 3보림(인도. 중국. 한국)의 하나로 한국에 선종이 가장 먼저 들어와 정착한 곳이다.

이 곳은 원표대덕이 터를 잡을 당시 759년에는 초암의 형태를 벗어나지 못한 듯하며 옛 모습의 보림사는 웅장하고 수려한 모습이었으나 조선시대 숭유억불정택으로 쇠락하다가 한국전쟁 때 병화를 겪기도 하였다. 

 

보림사에는 국보가 2점, 보물이 6점, 전라남도 시도유형문화재가 12점이 있을 정도로 대단한 사찰이다.

이 절은 가지산파의 법맥을 이어받은 체징에 의하여 창건되었고 신라 헌안왕의 권유로 체징은 이 가지산에 들어와 터를 잡고 860년에 대찰을 창건하여 가지산파의 중심사찰로 발전시켰다.

그 뒤 끊임없는 중창과 중수를 거쳐 6.25 전쟁때 소실되기 전까지는 20여 동의 전각을 갖춘 대찰이었다. 

 

국보 제44호로 지정된 보림사 남.북삼층석탑 및 석등이다. 이 탑은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것으로 불교의 상징적인 예배 대상이다. 두 탑의 규모와 구조는 비슷하다. 이 탑은 1932년에 사리장치를 훔치려다 넘어뜨렸던 것을 그 다음해에 복원할 때 1층 탑신부 사리구명에서 사리와 함께 조성 내용이 기록된 탑지가 나와 신라 경문왕 10년(870)에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높이는 남 탑이 5.4m, 북 탑이 5.9m 이다. 석등은 부처님의 빛이 사방을 비춘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석등은 지대석을 제외한 기단, 몸체들, 지붕들 모두 8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석등은 각 부의 비례가 알맞아 조화도 뻬어날 뿐 아니라 손상없이 완전하게 보존되어 있다. 높이는 3.12m 이다. 탑과 석등은 통일신라시대 전형적인 양식을 갖추고 있고 또한 모두 완전하게 남아 있어 석탑, 석등의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보림사의 가운데 있는 대적광전이다. 

 

국보 제117호인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이 대적광전에 모셔져 있는데 철로 만든 불상이다.

현재 대좌와 광배는 없어지고 불신만 남아 있는 상태이다. 불상의 왼팔 뒷면에 신라 헌안왕 2년(858) 부주장사 (지금의 광주와 장흥)의 부관이었던 김수종이 시주하여 불살을 만들었다는 내용의 글이 적혀 있어서 정확한 조성연대를 알 수 있는 작품이다. 머리에는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을 붙여 놓았으며 달걀형의 얼굴에는 약간 살이 올라 있다. 오똑한 콧날, 굳게 다문 입 등에서 약간의 위엄을 느낄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 다소 추상화된 모습이다. 이 작품은 만든 연대가 확실하여 당시 유사한 비로자나불상의 계보를 확인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며 신라말부터 고려초에 걸쳐 유행한 철로 만든 불상의 첫번째 예라는 점에서 그 가치가 크다.

철로 만들어진 불상은 장흥 탑산사의 천관보살이 있다.

 

 

 

가지산 보림사 대웅보전이다. 6.25 전쟁을 거치면서 소실되었다가 복원한 전각이다.

 

보람사의 사천왕문에는 보물 제1254호인 목조사천왕상이 있다.

사천왕은 갑옷을 입고 위엄이 충만한 무인상을 하고 동서남북의 사천국을 다스리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통일신라 초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조선시대에는 사찰입구에 사천왕문을 세워 모시고 있다. 대웅전을 향하여 오른쪽에는 동방 지국천왕과 북방 다문천왕이 왼쪽에는 남방 증장천왕과 서방 광목천왕이 위치하고 있다. 이들의 조성시기는 천왕문에 걸린 목판과 "보림사중창불사기록"에 의하여 중종 10년(1515)에 조성되고 이후 2차례에 걸쳐 중수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보림사 사천왕상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임진왜란 이전의 것으로는 유일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각 부의 조각이 매우 우수할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 사천왕상의 기본이 되는 귀중한 유물로 평가된다.

 

주차장에서 입구에 가면 일주문이 보인다. 

 

 

사천문과 외호문을 제외한 모든 전각들은 6.25 사변 이후에 지어진 것들이다. 

국보와 보물, 전라남도 시도유형문화재 등이 23 점이나 보유하고 있다.

20여 채나 되던 전각들이 지금은 절반 정도 밖에 안된다. 

전쟁과 왜란으로 소실되었으니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주소 : 전라남도 장흥군 유치면 봉덕리 45

 

더 많은 동영상을 원하시면 유튜브 검색 "리차드박"

https://www.youtube.com/channel/UCIri0qOtRDddIxmp9Nx8xLA

 

728x90
반응형

댓글